걸그룹 섹시 컨셉은 남자들조차 돈을 쓰지 않아서 사라졌다.
걸그룹 섹시 컨셉은 페미니즘 때문이 아니라 남자들조차 움짤로만 소비하지 돈을 쓰지 않아서 사라졌다. 걸그룹 섹시 컨셉말고도 남자 아이돌 짐승돌 컨셉, 혼성 그룹 등등 전부 팬덤 장사의 시대에서는 살아남을 수가 없기에 사라졌다. 돈 되는 건 귀신같이 찾아다니는 기획사가 바보도 아니고 저런 류의 컨셉을 보고 싶다고 유튜브에서 떠드는 성향의 사람들은 아이돌에게 진득하게 돈 쓰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걸 누구보다 잘 암.
아이돌 2세대 시절까지는 오로지 대중성만 가지고 음원 수익, 행사 등으로 한 탕 해 먹을 수 있는 시대였기에 화제성 한 방을 노리고 섹시 컨셉이 우후죽순 쏟아져 나왔다. 2010년대 중반까지는 말이다. 그런데 이제는 여자 아이돌도 국내+해외로 팬덤 장사가 가능해졌고 여자 아이돌도 남자 아이돌 못지않게 코어 팬덤을 얼마나 잘 확보하냐가 성공의 기준이 되었다.
그렇다면 섹시 컨셉은 왜 코어팬을 모으지 못하느냐? 남녀불문 대부분의 사람들은 눈요깃거리로 소비하고 마는게 아닌, 시간과 돈을 쓸 정도로 애정을 쏟는 대상이 과도한 노출, 자극적인 움짤 같은걸로 화제돼서 커뮤에 떠돌아다니는걸 원하지 않는다. 거기에 더해서 섹시 컨셉은 해외 팬덤도 못 모음. 외국인들이 자극적인 노출 보고 싶으면 피지컬 빵빵한 백인, 흑인들을 보겠지 섹시는 굳이 동양 아이돌에게 원하는 판타지가 아닌가 봄.
팬덤 장사의 시대에서 팬덤이 붙기 힘든 컨셉은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이 당연하지만 팬덤을 만드는 덕후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의 성향이 비슷하다 보니 가요계 전체의 다양성이 감소하는 단점은 나타날 순 있다. 아무튼 섹시 컨셉, 짐승돌, 혼성 그룹 등등이 보고 싶다면 기존의 아이돌 팬들에게 훈수를 둘 것이 아니라 본인들이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어야 된다.